세탁을 위한 사람들

jjsss0565.egloos.com

포토로그


스서위젯

세위사



오점제거 / 오점처리에 사용되는 약품 세탁 잘하는 방법

 

 

○아산소산나트륨
용도는 피혁타닌용해제, 정착보조제, 환원표백제 등으로 오점처리에는 이것만으로 사용하는 일은 적다. 느슨한 환원표백 용도로 쓰기 쉽고 또 과망간산가리 사용 후에 환원에는 최적이다. 수용액은 산성을 띠며 산성아루산소다로 판매되고 있다.
수정용의 환원 표백제로서 산성아류산소다. 아연말, 빙초산과 세가지 약품을 혼합해 만들므로 이것을 ‘삼품’이라 한다. 삼품을 열처리 후에는 휴유증이 적은 안전한 환원성 표백제로 바꾸어야 한다.


○하이드로 설파이트

용도는 염색조제(건염염료) 발염제 등으로 옛부터 크리닝업에는 친숙한 환원표백제이다. 표백제로서는 만능 타입이지만 염기성 염료로는 발염이 안된다.
단 한가지 방법으로 마르셀비누와 같이 고온으로 삶으면 대개의 색이 탈색된다. 안지고 남은 색이 묻었을 때는 절대로 하이드로 표백은 하지 말아야 한다. 하이드로설파이트는 산성으로 사용되며 과격하게 작용을 하나 그 만큼 탈색 효과는 나오지 않는다.


○탄산소다(세탁소다, 소다회)
이전에는 백색물의 표백에 가루기의 수용액 속에 소다회를 넣어 위로 뜨는 지아베루수로 사용하였다. 오점처리에는 타약품과 병용하여 알칼리제로서 오점처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이용한다. 과산화수소를 사용한 양모의 표백에는 표백촉진제로서 쓰이고 있다.


○과산화수소
용도는 매우 많으나 여기서는 오점처리만을 말한다. 과산화수소는 과붕산소다, 과탄산소다의 제조원료이다. 과산화수소는 주성분적으로는 각 제조메이커마다 변함이 없으리라 생각되나 자연분해를 억제하는 안정제는 제각기 다를 것이다. 섬유제품의 오점처리 혹은 표백처리를 하는 경우 필히 첨가되어 있는 안정제의 섬유소재의 작용을 고려하여 아주 안전한 방법을 선택하지 않으면 안된다.


○아세톤

물, 알콜, 에텔, 크로트룸, 휘발유에 혼합되어 용해된다. 오점처리 이외의 용도로는 주로 수지도료, 접착제 매니큐어의 용해제로서 사용된다. 그러나 아세테트 섬유에는 사용할 수 없다. 오점빼기에 열중하다 보면 섬유를 손상시키는 사고가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토루엔(락카, 신나의 원료)
오점처리에 그다지 쓰이고 있지 않으나 오료, 접착제의 일부, 한화유의 용해제거에 유효하다. 타용제와 혼합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