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을 위한 사람들

jjsss0565.egloos.com

포토로그


스서위젯

세위사



[의류정리] 살림에 도움이 되는 의류 정리 및 보관 요령 의류 관리법

●벗어 놓은 옷을 깔끔하게 정리하려면
아무리 센스 있게 꾸며진 방이라도 옷들이 여기저기에 널려 있으면 지저분해 보이기 십상이죠?? 이럴 땐 옷장에 미리 공간을 만들어 두면 되요.
옷을 걸기 전에 우선 벗어서 넣어 둘 만한 자리를 마련해 두면 바쁠 때도 깔끔하게 정돈할 수 있어요. 어떤 방에나 어울릴 법한 바구니나 플라스틱통을 사용해 보세요. 바구니는 나뭇결이 거칠어 자칫 니트류의 올이 나갈 수도 있으므로 안쪽에 천을 씌워 사용하세요.

●바지를 옷걸이에 거는 요령
남자의 바지를 옷걸이에 잘못 걸면 줄줄 흘러내릴 때가 많아요. 바지를 걸 때는 먼저 바지가랑이 한 가닥을 옷걸이에 걸치고 그 다음에 다른 한 가닥을 반대 방향으로 포개어 걸치면 바지가 흘러 떨어지지가 않아요. 또 와이셔츠를 걸 때는 수건걸이를 옷장 안에 만들어 놓고 세탁해서 말린 것을 그대로 걸어 두면 구겨지지도 않고 빨리 꺼낼 수 있어 편리해요.

●옷장에 신문지를

옷장이나 상자 속에 겨울 옷을 챙겨 넣을 때는 아래 위에다 신문지 한장씩을 깔아 두세요. 이렇게 하면 인쇄용 잉크 때문에 방충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벌레가 끼지 않으며 또 먼지도 끼지 않아 아주 좋아요. 물론 흰옷은 삼가야 해요.

●드라이크리닝한 세탁물 보관요령

드라이크리닝한 세탁물은 보통 세탁소에서 씌워 온 비닐커버를 덮은 채로 옷장에 보관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나 비닐커버는 통풍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세탁물에 습기가 남아있을 경우 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므로 건조한 그늘에서 통풍을 시킨 다음 보관해주는 것이 좋아요.

●주름 없애는 데 식초를

치마나 소매 기장이 짧아서 밑단을 뜯어 늘렸다가 접었던 자국이 남아서 아무리 다려도 잘 펴지지 않을 때가 있어요. 이럴 때에는 다 쓰고 난 안약병에다 식초를 담아 가지고, 접혔던 자국에만 식초로 적신 다음, 다리미의 열을 중간 정도로 해서 다리면 아주 깨끗이 펴져요.

●검은 색 옷에 묻은 먼지는 솔 대신 스폰지로 턴다

검은 색 계통의 옷에 먼지가 묻으면 눈에도 잘 띄고 솔로 털어도 쉽사리 털어지지 않아요. 이럴 때에는 스폰지로 털면 아주 잘 털어저요. 스폰지는 먼지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솔로는 안 털어지는 먼지도 잘 털어져요. 또 스폰지를 구둣솔 대신으로 사용해도 신발의 먼지가 잘 털어지고 또 윤이 살아나서 아주 깨끗해져요.

●단추를 튼튼히 달려면 양초 칠을
보통 단추를 야무지게 달려면 바늘을 옷과 단춧구멍 사이로 여러번 들락거리게 하는데, 이렇게 하면 오히려 옷의 천이 상하기가 쉬워요. 이보다는 단추를 꿰맬 실에다 양초를 몇 번 골고루 문질러서 그 실로 단추를 달면, 실도 질길뿐더러 몇 번 꿰매지 않아도 튼튼하게 붙어 있게 되요.

●옷을 입을 때 정전기 생기는 것을 방지하려면

옷을 입을 때 정전기가 발생할 때가 있는데, 이런 현상을 방지하려면 옷을 목욕탕이나 세면대 등에 걸어 두었다가 입으면 적당히 습기가 차게 되어 정전기를 막을 수 있어요. 또한, 겉옷이 정전기를 일으키는 천일 때에는 면으로 된 속옷을 받쳐 입으면 정전기가 생기는 것을 줄일 수 있어요.
옷을 보관할 때도 코트끼리 두거나 코트와 털 스웨터를 나란히 놓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이는 동물성 섬유나 화학섬유끼리 두게 되면 정전기가 쉽게 생기기 때문. 이럴 때는 신문지 한 장 정도를 끼워 두거나 면 소재의 옷을 사이에 걸어두게 되면 정전기를 줄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