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을 위한 사람들

jjsss0565.egloos.com

포토로그


스서위젯

세위사



[손세탁] 생각보다 힘든 손세탁 / 주부구단이 요령을 알려드려요~ 세탁 잘하는 방법

손세탁 잘하는 방법

세숫대야에 미지근한물(30~38도)을 반이상 채우신후...중성세제(울샴푸)를 소량 넣어 풀어주시고,
의류를 15~30분 정도 담궈 놓으셨다가..

뜨지 않도록 위에서 손으로 몇번 눌러주고,아래에 손을 넣어 의류를 몇번 뜨게 하는 누름 방식을 반복합니다.
적당한 물의 온도와 세제로 손빨래 하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힘으로 한다고 오염이 빠지는게 아니니 염두해주세요^^

세탁기로 무작정 돌리시는 것보다는 옷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

어떻게든 귀찮아서 세탁기로 돌리셔야 한다는 분들은

상.하의 어떤게든 옷을 뒤집은후 세탁망에 넣어서 세탁기를 돌리시면 됩니다.
옷은 하나하나 각각 세탁망에 넣어주셔야만 한다는점^^세탁망을 사용하시면 세탁기가 돌아가면서 마찰과 엉킴으로 인한 늘어짐이 거의없고 보풀도 잘 안생기고 늘어나는 현상등..옷의 변형이 많이 줄어든답니다^^

 

손세탁방법

 

주물러 빨기/눌러빨기

세탁물을 세제용액에 넣고 가볍게 주물러주는 세제용액이 섬유 사이사이로 침투시키는 방법입니다.

 세탁효과 면에서는 흔들어 빨기보다 좋지만 심하게 주무를 경웅에는 탈색될 우려가 있습니다.세탁물을 세액에 개어놓고 눌렀다 놓았다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모,울,실크,견,아세테이트,라이온 등에 적당합니다.

 

솔로 문질로 빨기

세탁물을 세제용액에 담갔다가 평평한 곳에 놓고 솔 또는 스폰지로 문지르는 방법입니다.비교적 옷의 변형이나 섬유의 손상이 적으면서도 세탁효과가 좋아 모직물 같은 특수한 옷 외에 기타 섬유에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청바지 같은 두터운 면직물에 더욱 적당합니다.

약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해도 됩니다.

 

비벼빨기

비벼빨기 세탁물에 비누를 칠하거나 세제용액에 담갔다가 두손 사이에서 또는 빨래판 위에서 비벼주는 방법으로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입니다.
찌든 때를 제거할 수 있어서 효과적이지만 선유가 손당되기 쉽습니다.세탁기에서는 잘 제거가 안되는 옷깃이나 소매 끝 등 심하게 오염된 부분과 면,마직물 등 내구성이 큰 직물 외에는 적당한 방법이 못됩니다.

 

빨래판 이용하기

빨래판의 역할을 원해 빨래판을 비스듬히 놓고 그 위에 세탁물을 올려
비비거나 주무를 때 세탁물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여 세탁의 능률을 높이고, 또 세액을 보존하는 데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홈을 곡선으로 파 놓는것도 있는데 이런 빨래판을 사용할 때는 곡선을 위쪽으로 놓고 사용하는 것이 정상입니다.양모,견,레이온 제품의 세탁에는 부적당하지만 면,마처럼 강한 섬유의 경우에는 아주 능률적인 세탁을 할 수 있습니다.

 

두드려 빨기

세제용액에 담갔던 세탁물을 평평한 판 위에 놓고 방망이로 힘껏 두드리는 방법으로 전통적인 세탁법 입니다.

 세탁효과가 대단히 좋고 힘도 비교적

적게 듭니다.다만 손상되기 쉬운 섬유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방망이로 두드리는 대신 발로 밟는 것이 손상이 적어 빨래에 효과적입니다.

빨래 삶기 속옷,기저귀,수건 면제품이 심하게 오염되었을 때는 세제와 산소계 표백제를 첨가하여 삶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 때에는 높은 온도에 의해 모든 세탁 효과가 높아질 뿐 아니라 첨가한 알칼리가 제거하기 어려운 오염물을 용해하고 유지를 산화함으로써 찌든 때를 제거해 줍니다.
빨래를 삶는 것은 세탁과 함께 살균,소독의 효과도 얻을 수 있어 위생에도 좋습니다. 빨래를 삶을 때는 먼저 40℃ 이하의 물에서 세제를 이용하여 가볍게 세탁합니다.그런 다음 세탁물 1kg에 세제10g과 산소계 표백제 2g을 첨가하여 물의 액비가 10~15 되게하여 10~15분 정도 끓인 후 식기 전에 일반 세탁과 마찬가지로 세탁하면 됩니다.
persil에는 산소계 표백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손세탁후 탈수 & 건조하는 방법

물기 제거(건조)시엔 꼭 쥐어짜듯이 비틀어 짜지 마시고,

옷을 접은뒤 가볍게 눌러서 짜시거나,

세탁기의 탈수 기능만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흠히 옷걸이에 걸어서 건조를 하시는데 이렇게 하시면 목이
더 빨리 늘어나게 되니 건저도래르 이용하여 수건 건조하듯이 절반 접어서
건조하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