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을 위한 사람들

jjsss0565.egloos.com

포토로그


스서위젯

세위사



[아기옷 세탁법] 아기의 건강한 피부를 위한 아기옷 세탁법을 알려드려요~ 세탁 잘하는 방법

 

따로 세탁해요 |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신생아의 피부는 매우 민감하고 약하기 때문에 적어도 생후 2∼3개월 동안은 아기 옷을 따로 분리해 세탁하세요. 또한 아기 옷을 따로 세탁하더라도 세탁기를 이용하는 것보다 엄마가 직접 손빨래를 하는 것이 더 좋아요. 위생상 아기 옷은 자주 빨아줘야 하는데, 세탁기를 사용하면 옷이 금방 상할 수 있고 아기 옷에 잔존해 있는 비눗기를 완전히 없애기 어렵기 때문이에요.

 

또한 신생아에게 새 옷을 입힐 때는 반드시 세탁한 다음 입혀 주세요. 새 옷에 묻어 있는 화학물질이 민감한 아기 피부에 자극을 주어 발진이나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해요. 화학물질은 아기가 주로 사용하는 이불, 베개, 타월 등에도 있으므로 아기 용품을 구입했을 때는 반드시 세탁한 후 사용하세요.

 
기저귀는 뜨거운 물에 삶아요 |

기저귀, 배냇저고리 등 아기의 살에 직접 닿는 천이나 옷은 뜨거운 물에 삶는 것이 위생상 가장 좋아요. 특히 아기가 대소변을 보는 기저귀는 강한 암모니아 성분이 늘 존재하기 때문에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해요. 기저귀나 배냇저고리를 삶을 때는 3∼4분 정도가 가장 적당하며, 물이 끓기 시작하면 일단 불을 끈 상태에서 옷을 삶아주세요. 간혹 아기 옷에 묻어 있는 이물질이나 나쁜 세균을 없앤다고 장시간 삶는 경우가 있는데, 아기 옷을 오래 삶으면 셀룰로오스라는 섬유질이 빠져나가 질감이 뻣뻣해지고 수명이 짧아져요.


매일 아기 속옷을 삶는 것이 번거롭다면 시판되고 있는 살균 세제를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유아 전용 살균 세제는 뜨거운 물에 삶는 것과 같은 살균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 세제에 비해 성분이 강하지 않아 자극도 적어요.

 
유아 전용 세제를 사용해요 |

일반 세탁 세제는 유아 전용 세제보다는 자극적이므로, 되도록 아기 옷을 세탁할 때는 유아 전용 세제를 사용하세요. 부득이 일반 세제를 사용한다면 더 신경을 써서 충분히 헹궈주세요.


최근에는 위생적이고 안전한 것은 물론 다양한 성분의 유아 전용 세제가 시중에 많이 선보여 선택의 폭이 넓어져요. 천연 원료를 사용해 아기 피부에 자극이 적고 아기 옷에 번식하고 있는 세균을 없애는 데도 탁월한 고기능성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요. 또한 기존의 세탁 세제에 비해 세탁력도 뒤지지 않아 아기 옷에 묻어 있는 각종 찌든 때를 없애는 데도 효과적이에요.

 
헹굴 때는 식초로 마무리해요 |

조그만 변화에도 민감한 반응을 일으키는 아기 피부를 위해 옷을 헹굴 때는 식초로 마무리!! 식초는 시판되고 있는 유연제와 같은 역할을 하여 한두 스푼 정도를 마지막 헹굼물에 넣어주고 약 3분 정도 옷을 담가두게 되면 아기 옷에 남아 있는 세제나 암모니아 성분을 중화시켜 준답니다~ 이는 옷의 손상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아기 피부의 자극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에요.


특히 아기 옷을 살균하기 위해 표백제를 사용한 경우 식초를 넣은 물로 헹구게 되면 강한 알칼리성 성분은 물론 표백제 특유의 냄새까지 없앨 수 있어요. 또한 식초는 옷의 탄력성을 유지시켜 주고 좀을 방지하는 데도 탁월하며, 옷의 탈색을 막아주기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