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을 위한 사람들

jjsss0565.egloos.com

포토로그


스서위젯

세위사



[카펫 관리법] 겨울철에 더욱 사랑받는 카펫 관리법을 알려드려요~ 세탁 잘하는 방법

아늑한 분위기와 촉감 때문에 겨울철이면 더욱 사랑받는 카펫...살과 직접 닿기 때문에 위생적으로 관리해야 하지만 덩치가 크고 무거워서 옷처럼 가볍게 세탁하는 것이 힘들다는 것이 문제. 봄을 준비하는 환절기를 맞아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는 카펫 관리법과 청소 요령에 대해 알아본다.

 

 

 

 
 
1. 카펫은 거의 방충가공을 하였기 때문에 벌레먹을 염려는 없지만 혹 포장지로부터 해충이 올 수도 있으니 분말 방충제를 뿌려서 둔다.
 
2. 파일이 있는 쪽을 안쪽으로 말아서 보관한다.
 
3. 장시간 세워두거나 카펫 위에 물건을 올려두면 파일 형태가 변하므로 뉘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4. 물이나 기타 오염물이 묻지 않도록 커버 등을 씌워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햇빛이나 기타 자극적인 물질과의 접촉을 피하도록 한다.
 
5. 습기가 없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고 뉘어서 보관할 때에는 수시로 위치를 바꾸어 보관한다.
 
 
 
오랫동안 무거운 가구가 카펫을 짓누르고 있었을 경우, 가구를 이동하면 다리 자국이 남아서 자꾸 눈에 거슬리게 된다. 카펫이 순모라면 털을 일으켜 세워주면 되지만 혼방이나 합성일 경우 섬유 유연제를 물에 엷게 풀어 적신 다음 스팀 다리미로 김을 쐬어 빗질로 일으켜 세워주면 금세 본래 모양으로 돌아오게 된다. 스팀 다리미가 없다면 눌린 자국 위에 젖은 타월을 올려 놓고 다리미를 대어 수증기를 쐬어 준 뒤 빗질하면 OK!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아무리 조심한다 해도 카펫에 얼룩이 생기는 일을 피할 수 없다. 커피, 코코아, 콜라, 사이다 등의 음료가 떨어졌을 경우는 먼지 티슈로 얼룩을 빨아 들인다. 그 다음 더운물을 끼얹은 뒤 마른 천으로 부드럽게 닦아낸다. 드라이어로 잘 말린 뒤 그래도 얼룩이 남으면 벤젠이나 알코올로 닦아내고 마지막으로 중성세제를 탄 더운물로 닦아 마무리한다.
 
 
 
카펫에 담뱃불로 그을린 자국이 생겼을 경우 그대로 두고 사용하면 보기에 흉하다. 이럴 때는 그을린 곳의 털을 조심스럽게 가위로 잘라내고 그 자리에 본드 등의 접착제를 바른 다음,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의 털을 잘라다가 붙여 주면 감쪽같이 처리할 수 있다.
 
 
 
똘똘 뭉치면서 될 수 있는 한 꼭꼭 찝어 내면서 닦고 남은 부분을 알코올이나 벤젠 등을 묻혀 부드럽게 해본다. 그래도 떨어지지 않을 경우 비닐봉지에 드라이아이스나 얼음을 넣어 그 부분을 차게 냉동시킨다. 그후 그 부분을 두드려서 털어 내거나 칫솔을 이용해서 벗겨낸다. 그래도 잔여물이 남아 있으면 알코올이나 벤젠을 사용하여 닦아낸다.
 
 
 
카펫은 공기가 잘 통하지 않기 때문에 집안 내 곰팡이, 진드기의 천국. 호흡기 질환과 피부염의 원인인 진드기를 퇴치하기 위해서는 습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므로 카펫 위에 방석 등을 장기간 깔지 말아야 한다.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더욱 위생적인 관리를 필요로 하는데, 카펫을 청소할 때는 햇볕에 말린 뒤 두드려 죽은 진드기를 털어내고 물빨래가 가능한 것이라면 세탁기에 빤다. 가끔 곰팡이 방지제를 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진공청소기로 카펫을 청소하면 먼지는 없어지지만 파일 사이에 깊게 밴 때나 먼지는 없애기 힘들다. 이럴 땐 카펫에다 소금을 뿌린 다음 진공청소기로 밀어 보자. 조그마한 티끌이 소금에 달라붙기 때문에 먼지도 일지 않고 효과적인 청소를 할 수 있다. 또다른 방법. 마찰력이 있는 고무장갑을 끼고 원을 그리듯 문질러 주면 카펫속에 낀 먼지나 엉겨 붙은 머리카락이 잘 빠져나온다.
 
 
 
과즙은 변색되기 전에 닦아내야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과즙이 카펫에 떨어졌을 경우는 즉각 응급처리를 해 주는 것이 좋다. 먼저 흰 천에 더운물을 적셔 가볍게 문질러 준다. 껌이나 달걀등은 얼음봉지로 꽁꽁 얼어붙게 냉각시킨 후 망치로 두들겨 가루로 만든 뒤 진공청소기로 흡수하고 벤젠으로 닦아낸다. 동물의 소변은 즉시 소금물로 닦아내고 5페센트의 암모니아수로 닦은 다음 중성세제를 푼 더운물로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