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을 위한 사람들

jjsss0565.egloos.com

포토로그


스서위젯

세위사



[무점포창업] 본사의 관리시스템과 고객관리 능력이 좋아야 성공해요~ 프랜차이즈정보

최근 창업시장에서는 위험부담이 적고 비교적 적은 자금으로 시작할 수 있는 무점포 창업이 인기를 끌고 있어요. 가정주부, 청년 실업자 등 넉넉지 못한 자금을 활용해 창업을 꿈꾸는 이들이나 투잡을 원하는 직장인들까지 관심이 높답니다.

무점포 창업이란 특정한 매장이 필요 없이 집에서 전화나 팩스, 인터넷 등을 이용하거나 또는 차량으로 이동하면서 영업을 하는 경우, 또 고객을 직접 방문해 현장에서 고객이 원하는 일을 해주는 사업을 통칭해서 말해요. 가정방문교육사업, 아침식사 배달전문점, 이사대행업, 청소대행업 도서대여업, 홈스쿨사업, 인터넷쇼핑몰, 아파트 정기장터 등이 여기에 속하죠.

이들 업종은 경쟁력있는 아이템에 적절한 영업전략을 구사해 잘만 하면 짭짤한 수익을 내고 종잣돈을 모아 점포 창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분야랍니다. 그러나 싼 게 비지떡이라는 말이 있듯이 무점포 창업시 주의할 점이 있어요.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단순히 유망분야나 남들이 많이 한다는 식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는 것!! 창업 비용이 적다는 것에 이끌려 쉽게 시작하면 어려움이 닥쳤을 때 그만큼 포기도 쉬워질 수 있어요.

전문가들은 무점포 아이템을 선정하는 기준으로 무엇보다 검증되지 않은 과도한 수익성으로 홍보하는 업체를 주의하고, 자신이 노력한 만큼 일정한 수익을 낼 수 있는 일인가 꼼꼼히 살펴볼 것을 권해요. 어떤 아이템이 경쟁력이 있는지, 실수요는 어느 정도인지, 자신이 동원 가능한 자원이 무엇인지, 자신의 능력과 적성과 맞는지를 충분히 고려해야 해요. 단순히 선진국의 아이템을 무작정 도입하는 것도 피해야 하죠.

프랜차이즈 가맹시에는 본사가 기술력, 서비스경쟁력, 그리고 체계적인 가맹점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봐야 해요. 더불어 아이템을 결정할 때는 프랜차이즈 업체의 과장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해요.

실제로 가맹본부의 과장 광고에 속아 손해를 봤다는 예비창업자들의 피해사례도 적지 않게 들리고 있어요. 피해사례는 크게 장비관련 사업과 영업형 사업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기계를 구입한 후 관리를 통해 수익을 내는 창업의 경우 장비에 대한 사전지식 없이 본사의 고소득 수익을 낼 수 있다는 말만 믿고 구매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는 것!!

기술전수사업의 경우 본사가 가맹사업자에게 기술이전을 거부하는 경우도 많아요. 전문가들에 따르면 신기술을 표방하는 영업형 무점포 창업의 경우 본사에서 기술이나 노하우를 전수해 주지 않고 불리한 약관을 적용해 가맹 사업자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더러 있어, 무점포창업일수록 약관이나 수익구조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해야 해요.

법률적으로 구제 방안이 없는 것은 아니나 실제 구제를 받는 경우가 드물어 계약단계에서 예비창업자의 철저한 조사와 검증이 요구되요.

무점포창업은 말 그대로 개인의 영업능력과 아이디어로 진행하는 사업입니당~ 주로 소비자와 1대1로 상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객관리 능력은 필수!! 그만큼 근면 성실한 자세와 적극성이 뒤따라야 해요. 특히 무슨 업종이든 대체로 홍보를 하거나, 사람을 만나거나 하는 영업력이 수반돼야 하기 때문에 점포 창업보다 배로 발품을 파는 노력과 의지가 필요하다는 점도 고려 사항이에요. 또 사업의 기반을 구축하는데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장기간 승부를 본다는 생각으로 지속적인 정보 수집과 광고 활동 등에 시간을 노력을 투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