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을 위한 사람들

jjsss0565.egloos.com

포토로그


스서위젯

세위사



[한복 보관법] 한복의 보관과 손질 방법을 알려드려요~ 의류 관리법

명절 때마다 입게 되는 한복, 한복의 보관과 손질하기를 알려드릴게요.

참고하셔서 오래도록 입으시기 바래요 ^-^

 

★보관 방법

한복을 단기간 보관 시에는 두루마기나 저고리는 등솔을 중심으로 반을 접어

옷고름을 늘어뜨린 채 진동선이 옷고름에 닿게 걸어 두세요.

치마는 허리를 접어 집게로 집어서 걸어 둔다. 하지만 장기간 보관 시에는

한복을 보관할 수 있는 상자나 용기를 준비해 넣어 주름이 접히지 않도록 잘 개겨야 한답니다.

 

●저고리: 남자 - 양 안소매를 진동에서 접어 포갠 다음 고름 두 짝을 나란히 병풍 접는 식으로 접고 아랫깃을 소매위로 깃이 접히지 않을 만한 길이로 접어 올리세요.

여자- 고름 두 짝을 나란히 병풍 접는 식으로 접고 양 소매를 진동에서 접어 주세요.

 

●마고자, 조끼: 기본적으로 고름이 없는 것을 제외하면 남자 저고리를 개키듯 하고

조끼는 등 중심선을 접으세요.

 

●두루마기: 저고리처럼 접은 후, 길이로 세 번 접어 소매가 보이는 부분이 위로가게 접으세요.

 

●바지: 반을 접은 다음 가랑이에 밑 위선을 꺽어 포갠 뒤 다시 길이로 반을 접어 주세요.

 

●치마: 폭과 폭 선을 접고 길이로 반을 접으시구요. 위의 내용으로 옷을 개켜서 깨끗한 한지 등에 싼 후 방충제와 함께 넣어 보관하는데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자수, 금박, 그림 등이 장식된 부분은 한지를 사이에 끼워 두세요.

 

★손질하기

한복은 아무리 깨끗하게 입었다고 할지라도 즉시 손질하거나 오물이 묻은 경우는 가능한 빨리 손질하는 것이 좋아요.

심하게 오염되거나 묵은 때가 있기 전에는 가급적 드라이 크리닝을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저고리나 두루마기의 경우 먼지를 털어 내고 동정을 갈거나 장시간 보관 시에는 동정을 떼어낸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치마는 아랫자락에 오물이나 먼지가 묻기 쉬우므로 솔로 털어 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