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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분석은 성공창업이 되기 위한 예비창업자들의 필수사항!! 프랜차이즈정보

 

많은 예비창업자들과 상담을 하면서 창업 성공 요소를 물어보면 상권, 유동인구, 아이템, 경영자 마인드, 창업자금 등을 꼽는답니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은 기본적인 절차 일뿐! 결코 성공 요소라고 할 순 없을 것이에요.

상권(입지)과 상권에 맞는 아이템 등이 성공 창업의 중요 요소라 할 수 있어요.

상권이 좋으면 상점들이 모이고 상권을 유지해 갈 수 있는 것은 당연해요.

그러나 아무리 좋은 상권에 있다고 해도 성공을 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좋은 상권 즉 유명 상권은 투자비용 높은 단점이 있어요. 관철동 홍대 건대, 명동, 강남역 등은 유동인구가 많지만 이곳 역시 한해 35~39%정도가 업종이 변경이 되기 때문이에요.

즉 유동인구에 현혹되지 말라는 이야기입니다. 무턱대고 유동인구만 믿고 창업을 했다가는

실패를 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상권을 조사하는 방법은 상권이 성장기인지 숙성기인지 쇠퇴기인지 먼저 판단하고. 통행량, 접근성, 가시성, 동일업종 경쟁 점포수 등을 체크 하여야 해요. 그러나 실제 업종을 선정하고 내 창업비용에 맞는 점포를 찾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에요.

 

상권 입지 전략 Point

 

1. 유동인구에 현혹 되지마라.

물론 유동인구에 중요성은 당연한 것이지만 유동인구의 흐름 보다는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업종에 객단가와 맞은 상권인지 유사 업종이 있다면 접객수 가 얼마나 될 것인지를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2. 접근성이 용이한 지를 살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상권이라도 접근성이 떨어지면 곤란하 다 일부러 찾아다니는 것은 극히 소수이기 때문이에요.

 

3. 현 상권에 성장 가능성을 눈여겨봐야 한다.

상권이 쇠퇴기라면 추후 점포 매매시 권리금을 찾기가 힘들 것이며 또한 매매도 어려울 수 있어요. 또 한 현재 운영 되고 있는 점포들에 평균 운영기간이나 상권 주변에 인구증가와 접객시설 교통 편의시설 매물로 나와 있는 점포에 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좋은 상권이랍니다.

 

4. 상권내에 창업하려는 동일업종에 점포의 수와 규모등을 파악해야 하며 향후 경쟁점이 들어설 여지도 감안해야 하며, 현재 영업을 하고 있는 경쟁업종 중 브랜드 파워나 시설 규모면에서 나보다 앞선다면 아무리 좋은 상권이라도 포기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5. 가시성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보통 점포를 알리는 기간이 최소 3개월 이상이에요. 때문에 가시성에서 떨어진다면 그만큼 많은 홍보와 자금이 투자가 되기 때문이죠.

요즘에 창업시장은 무엇하나가 잘되면 비슷한 메뉴와 컨셉에 점포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기 때문에 그만큼 가시성이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