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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자본 창업에서 경쟁점포에 대한 대응법을 알아볼게요 프랜차이즈정보

'소자본 창업 특히 점포창업의 경우 어느 타 창업형태보다도 경쟁이 치열하다고 말할 수 있어요. 우선 창업하기가 타 창업형태보다도 수월하다는 것이 그 주요 이유를 이겠고, 이런 상황에서 경쟁점의 출현에 대해서도 좌시하고 있을 때 상당한 손해가 발생할 수도 있답니다.

우선 경쟁점이 출현하기 어렵게 미리 상권에 대한 장악력을 가질 필요가 있어요. 예방적인 조치가 최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선 내 업종이 어떤 유형에 속해있는 가에 따라 대처방법은 달라져야 해요. 집심형창업형태의 경우 아울러 있을 때 더 매출이 오를 수 있지만, 서비스업이나 판매업처럼 경쟁점포가 많으면 마켓쉐어를 분할해 가버리기에 어려움은 당연히 수반됩니다. 미리 회원제 관리나 저가 판매로 오피니언리더들의 마음을 사로 잡아야 한다는 것이죠. 이런 상황에서라면 경쟁점포가 출현한다고 할 때 대응이 정도는 쉬워요. 하지만, 독점의 상태로 너무 안이한 경영태도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었다면 손실을 상당할 것이에요.

이러한 예방조치에도 불구하고 경쟁점은 반드시 출현하게 되어 있어요. 우선 경쟁점의 출현이 시장에 대한 가능성을 말하는 것으로 경쟁업체의 출현이 당 매장의 매출을 감소시킬 수도 있고 증가시킬 수도 있어요. 이 때는 그 경쟁점의 장단점을 충분히 파악하여 다양성 또는 전문성을 추구할 것인지 선택을 해야 할 필요도 있어요. 매장의 규모가 내 매장보다 적다면 우선 다양성을 더욱더 강조할 필요가 있어요. 아울러 신설매장이 상권내에서 자리를 잡기 전에 주요상품을 조정하여, 상품의 다양성으로 상대가 지닌 장소적인 한계사항을 최대한 이용해야 해요. 경쟁매장이 내 매장보다 크고 상품력에서 우수하다면 전문성을 강조하여 나가야 합니다. 이제껏 시장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로 상권내 고객들이 진정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시 한번 점검하고 상품구색에 만전을 기해야 해요. 소형매장은 소형매장으로서의 장점들을 가지고 있어요. 우선 고정비에서 원가절감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전에 더 강한 면모를 가질 수 있어요. 경쟁점포의 출현을 너무 단기적인 시각으로 이해하는 것은 지양해야 해요.

타 점포와 경쟁시 유통에 대한 장악력을 키우세요. 물품구매에 대해서 타 경쟁점포에 비해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물품배송업체등과 협상의 묘를 잘 살려야 해요. 판매업의 특성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물량을 적절한 장소에서 제공해 주어야 고객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내 매장에서는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타 경쟁매장은 다소 어렵도록 인위적인 조정을 할 필요도 있어요. 마케팅에서 요긴하게 사용되는 4p의 개념으로 대응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쉬운 접근방법이랍니다.

경쟁상대가 새로운 판촉방법으로 매장의 손님을 빼았아 갈 경우 두번째까지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물품관리에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어요. 신설점포의 경우 물품구색과 고객서비스 대응이 느린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계속적인 고객유출이 생겨서는 힘들다는 것을 명심하고, 새로운 판촉행사에 대응할 만한 판촉대안을 만들어야 하며 이때도 상대적으로 저렴함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는 소프트 디스카운트를 내세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단기적으로 가격을 인하하거나, 할인행사는 점포상호간의 경쟁관계만 힘들게 할 뿐, 양자에게 이익을 가져오기는 힘들어요. 가격을 할인할 때는 그 파급효과를 반드시 고려하여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