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을 위한 사람들

jjsss0565.egloos.com

포토로그


스서위젯

세위사



소자본 프랜차이즈의 경우 매뉴얼도 중요하지만 종업원의 센스도 필요해요~ 프랜차이즈정보

소자본 창업의 경우 점주들은 매장운영를 직접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소자본창업의 특성상 인건비에 대한 부분을 반드시 세이브해주어야 어느정도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요. 가능하면 주방장이나 종업원을 고용하지 않고, 점주혼자서 해낼 수 있도록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개발되어야 해요. 그래서 전문점화, 상업의 공업화가 당연한 프랜차이즈적 발상이 되요.

매뉴얼화, 표준화등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추구하는 하나의 이상이며, 그 시스템 자체가 검증을 받게 되면, 그것이 굉장한 이론이나 노하우가 인 것처럼 프랜차이즈 본사에 의해 미화되는 경우가 많아요. 세부적으로 구분되어 정리되어진 영업 및 운영매뉴얼은 얼핏보아 상당히 편안한 느낌을 주는 것은 무시할 수 없어요. 매뉴얼화는 프랜차이즈 사업의 필요조건이 되어버렸어요.

비록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고 있지만, 본사에서도 노하우가 있고, 점주에 필요한 영업노하우와 운영노하우가 있어요. 하지만, 이것들은 발전되어지고 있고,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화할 수 밖에 없답니다. 어느 정도 정리되어 있는 지식은 필요로 하지만, 당연히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들이 무시되는 경우가 많아요. 일을 하다보면 항상 새로운 일들이 생rudy. 그것은 주변의 인재들을 모아 중지를 결집시키면 그것이 노하우가 되요. 이것이 매뉴얼에 편입되요.

결국 이런 과정이라면, 새로운 문제에 대한 해결은 항상 직감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고, 그 타당성은 후에 검증되는 경우가 많아요. 매뉴얼화는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지만, 매장마다 가지는 특성들이 있어, 모든 점포에 매뉴얼을 그대로 적용시키는 것은 애로가 있어요.

현재 공급시장은 과잉되어 있고, 양보다는 질을 추구하는 생활패턴으로 변화하고 있어요. 소비자들의 인식도 높아졌어요. 그래서 우수한 인재의 선발이 뒤따라야 해요. 회사도 그렇고, 점포도 마찬가지에요. 능력있는 직원의 채용이 회사나 점포의 사활을 좌우하는 경우가 많아요. 오너쉽을 가진 직원들이 많을수록 그 회사는 발전하게 되어 있어요.

그리고, 우수한 인재는 오너의 경영철학과 인간적인 훈육에 의해서 후발적으로 길러지는 경우도 많아요. 그래서 점주는 1인회사이지만, 나름대로의 경영철학을 가져야만 해요. 하이센스에 의존하는 발상으로 종업원에게 의욕을 끌어내는 능력이 필요해요. 경영철학이 없는 점포는 산으로 갈수도 있어요. 한번의 잘못된 사입이 매장전체에 잘못된 결과를 줄 수도 있고, 유능한 직원의 고객접대 서비스가 매장을 살려낼 수도 있답니다. 직원을 인정하고, 권한을 주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회사도 점포도 무한 경쟁의 시대에 생존의 길을 모색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