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구류 세탁시 주의할 사항이 있다면 <손세탁을 원칙으로>인데요,
이불, 침구류의 세탁방법과 건조, 보관 방법까지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불빨래, 침구류 세탁 시 기본요령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세탁세제 : 표백성분이 포함된 일반세제보다는 중성섬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구용 세제는 중성세제가 적합하며 세제를 이불이나 침구류에 직접 뿌릴 경우
탈색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세제를 물에 완전히 용해 시킨 후, 침구류를 세탁해야 합니다.
산소계 표백제가 함유된 세제는 탈색 및 염색번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방법 : 뒤집어서 세탁망에 넣은 후 세탁해주세요. 엉킴으로 인한 손상을 막기 위해 세탁용량에 맞는 단독세탁을 해야 하며 세제를 풀어 담가놓는 일은 염색된 침구에 손상을 주므로 저온에서 바로 세탁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수상품 및 레이스상품은 세탁 중 뜯김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침구는 뒤집은 후 지퍼를 채우고 세탁하여야 하며 침대커버도 뒤집어 말은 후 세탁조에 넣고 세탁해야 합니다.
세탁 전 레이스나 자수부분의 손상여부를 확인하여 수선 후 세탁하면 2차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고가의 상품일수록 시중에 판매되는 침구용 세탁망에 넣어 세탁하면 좋습니다.
건조방법 : 그늘에서 자연건조를 해주세요.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완전히 펴서 건조하는 것이 좋으며 면소재처럼 구김이 가는 침구는 약간 덜 건조된 상태에서 다림질을 해주면 적은 힘으로도 구김이 쉽게 펴집니다.
젖은 상태에서 일광건조를 할 경우, 면 원단을 탈색의 위험이 있으므로 완전히 건조 후 오후 1시에서 3시 사이에 한시간 정도 일광소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하나 주의할 점은 드럼세탁기를 이용한 기계건조는 원단이 줄 수 있기 때문에 침구는 자연건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