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을 위한 사람들

jjsss0565.egloos.com

포토로그


스서위젯

세위사



[세탁 정보] 늘 새 옷처럼 빨래하는 퍼펙트 세탁법을 알려드려요~* 세탁 잘하는 방법

단순히 세탁소나 세탁기에 맡겨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에요. 빨랫감 분류, 빨래 방법 선택, 세제 활용… 생각보다 알아야 할 것이 많아요.

 

세탁하기 전에 품질 표시를 보자

빨래를 올바르게,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섬유의 종류를 확인하고 두께, 조직의 섬세한 정도를 판단해 그 의복에 맞는 세제, 세탁법을 선택해야 해요.

섬유에 따라서 사용하는 세제가 달라요. 면, 마, 레이온, 아세테이트,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아크릴 등은 기본적으로는 약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하지만 모와 실크는 알칼리에 의해서 섬유가 손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중성 세제가 적합해요.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기본 원칙으로 ‘폴리에스테르 50%, 모 50% 혼용인 것은 중성 세제를 사용한다’와 같이 변수가 많아요. 또한 일반적인 면, 마, 합성 섬유는 물세탁을 주로 하는데 옷감이 두꺼운 것은 세탁기로 세탁하지만, 얇은 것은 미지근한 물로 옷감이 손상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손세탁해야 하며 이 경우 중성 세제를 사용해야 해요.

그러나 얇다 해도 형태 안정 가공 처리된 와이셔츠, 블라우스는 세탁기에 넣어도 무방한 한편 고가라서 손세탁시 품격이 떨어질 것 같다고 생각이 드는 옷이라면 드라이클리닝을 맡기는 것이 안전한 선택.

이런 복잡다단한 과정을 선택하는 요령은 옷의 안쪽에 붙어 있는 ‘품질 경영 및 공산품 안전 관리법에 의한 품질 표시’를 참조하세요. 섬유의 명칭과 혼용율, 그 아래쪽 ‘세탁에 관한 그림 표시’에 세탁 방법, 표백 방법, 건조 방법 및 다림질 방법에 대한 자세한 지시 사항이 나와 있어요.

 

드라이클리닝 마크가 있지만 손세탁이 가능할 때 그 요령은??

1. 30℃ 이하의 미지근한 물로 세탁한다.

2. 중성 세제를 사용한다. 특히 모, 실크는 산소 성분이 들어 있지 않은 액체의 중성 세제여야 한다. 원래 산소계 세제는 단백질의 때, 즉 음식물 얼룩 같은 것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다. 모, 실크는 섬유 그 자체가 단백질이기 때문에 산소계 세제를 사용하면 천 자체까지 분해되어 약해져 버린다. 또한 표백 작용이 강한 염소계 표백제도 모나 실크, 무늬가 강조된 옷에는 사용할 수 없다.

3. 세제를 푼 물 속에 담가 두거나 손바닥 전체로 가볍게 눌러 주는 세탁 방법이 적합하다. 소요 시간은 20분을 넘지 않게. 장시간 담가 두는 것은 금물이다.

4. 세탁 후 말끔히 헹군 다음에는 짜지 말고 옷걸이에 걸어서 물방울이 떨어지는 상태로 말려야 구김이 덜 간다. 완벽한 매무새를 원한다면 다림질만 세탁소에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