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을 위한 사람들

jjsss0565.egloos.com

포토로그


스서위젯

세위사



[여름빨래] 보송보송 하얗게~ 여름빨래 하는 요령을 주부구단이 알려드려요~* 세탁 잘하는 방법

돌아서면 빨랫감이 쌓이는 여름. 땀에 절어 있는 흰색 옷을 그냥 방치해두면 누렇게 변색되고, 장마철엔 습기 때문에 빨래가 잘 마르지 않아 고약한 냄새까지 나죠?? 어떻게 하면 보송보송 말끔하게 세탁할 수 있을까요?

 

 

1. 땀에 찌든 때와 얼룩

 

땀이 벤 옷은 세제를 푼 물에 담가두세요

땀으로 얼룩진 옷은 세제를 푼 물에 즉시 담가뒀다가 세탁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 당장 세탁이 어렵다고 땀이 밴 옷을 다른 옷과 섞어서 방치해두면 곰팡이가 슬 수 있으므로 철저히 분리하도록 하세요. 때가 잘 안 빠지고 누렇게 변색되기 쉬운 흰색 와이셔츠나 블라우스의 칼라, 소매는 세탁 전 미리 세제를 묻혀두면 변색을 방지할 수 있어요.

 

변색된 흰옷은 표백제 넣어 삶기

땀 때문에 누렇게 변색된 면 소재의 흰옷은 표백제를 넣고 푹 삶아주세요. 그냥 표백제를 물에 풀어 담가두는 것보다 훨씬 효과가 좋아요. 드럼 세탁기가 있는 경우라면 전용 세제를 넣고 고온에서 세탁을 하면 되요.

 

표백 효과 있는 식초, 레몬, 소금 넣기

여름철은 세제를 넣고 빨래를 해도 늘 역한 냄새가 나게 마련인데, 이럴 때 식초를 이용해보세요. 빨래를 헹굴 때 식초 몇 방울을 떨어뜨리면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요. 또 흰 빨래를 삶을 때 레몬 조각을 넣거나 소금 1큰술을 타면 흰 빨래가 더 하얗게 되요.

 

 

2. 습기, 땀으로 냄새나는 빨래

 

마지막 뜨거운 물로 헹구기

비가 많은 여름철에는 빨래를 빨리 말리는 것이 포인트. 마지막 헹굴 때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열기가 옷에 남아 더 잘 마른답니다.

습기 많은 날은 선풍기 등을 이용해 말리기

흐린 날이 계속되다 보면 빨래가 잘 마르지 않아요. 하지만 계속 널어두어 봐야 잘 마르지 않고 빨래에서 쉰내만 더 나므로 선풍기나 드라이어, 보일러 등을 이용해 가능한 한 빠른 시간 내에 말리도록 하세요. 빨리 마른 옷을 먼저 걷어내면 나머지 빨래가 더 빨리 말라요.

 

옷과 이불 자주자주 햇볕에 말리기

여름에는 세탁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불이나 옷에서 쉰내가 나는 경우가 많아요. 이는 눅눅한 습기를 빨아들여 나는 냄새이므로 햇볕이 좋은 날 옷과 이불을 볕에 말려주세요. 장롱 문도 주기적으로 열어서 환기를 시켜주고 옷장이나 이불장에는 사이사이에 신문지를 한두 장씩 끼워두었다가 자주 갈아주는 것도 효과적.

 

 

3. 옷감 상하지 않게 빨래하는 법

 

여름철 세탁은 절약 모드로

여름철에는 때가 타서라기보다 땀이 배어 세탁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세제나 물살을 모두 약하게 사용해도 큰 상관이 없답니다. 자주 옷을 세탁하다 보면 옷의 손상만 많아지므로 세탁 시간도 최대한 줄여서 하세요.

 

여름 니트는 손빨래가 최고!

면 소재의 니트는 일반 합성 세제를 사용하고 아크릴이나 레이온 소재는 중성 세제나 울샴푸를 사용하세요. 모두 미지근한 물에서 세탁하는 것이 좋다. 먼저 가위나 테이프로 니트의 보풀을 제거하고 단추가 있는 경우 채워두세요. 그 다음, 세제를 먼저 풀어 니트를 뒤집어서 넣고 살살 주물러 세탁하면 되요. 세탁기를 이용할 때는 니트 전용 세탁망을 이용하고 헹굴 때는 섬유 유연제를 첨가하세요. 한두 번 접어 손바닥으로 눌러 짜고, 마른 수건으로 감싸 다시 한 번 눌러준 뒤 평평한 곳에 뉘어서 말리세요.

 

레이스나 망사 옷도 손빨래

여름철에 많이 입는 레이스, 망사 옷은 일반 세제를 사용해 손빨래를 하는 게 가장 좋고 레이스와 망사 옷은 쉽게 상하기 쉬우므로 세탁 시간을 최대한 짧게 하세요. 세탁기로 탈수를 하면 옷이 늘어나므로 탈수와 건조도 손으로 직접 하세요. 손으로 슬쩍 짜서 마른 수건으로 감싸 눌러준 뒤 말려주세요.

 

마 소재의 옷은 중성 세제로 빠른 시간 내에

마 소재는 잘못 세탁하면 구김이 남고 섬유가 손상되어 모양이 변형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섬유에 손상을 주지 않는 중성 세제를 이용하고 빠른 시간 내에 세탁과 탈수를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