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을 위한 사람들

jjsss0565.egloos.com

포토로그


스서위젯

세위사



[다림질 노하우] 세탁 달인에게 배우는 다림질 노하우 의류 관리법

▼ 세탁 달인에게 배우는 다림질 노하우

다림질을 잘하기 위해서는 기초를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해요.

온도가 높다고 잘 다려지는 것은 아니에요.

오히려 옷감이 상하기 쉽죠.

옷감에 붙어 있는 세탁물 관리법을 보고 다리미 온도를 알맞게 맞춘 뒤 다리세요. 스팀을 분사한 뒤 열로 옷감을 말리면서 다려야 구김이 펴지고 새 옷처럼 빳빳해진답니다.

칼라나 소매, 허리 벨트 부분 등 다리기 어려운 곳을 먼저 다리고, 쉽게 다릴 수 있는 곳은 나중에 다리는 것이 구김 없이 옷을 다리는 방법. 오른손으로 다리미질을 할 때 왼손으로 옷의 모양을 잡아줘야 옷이 구겨지거나 주름이 잘못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다리미를 미는 데도 요령이 있는데, 무조건 힘을 주면 옷감이 밀려 주름이 생기므로 다리미를 들어 올린다는 기분으로 살짝 밀어야 주세요.

 

셔츠 다리는 비법

손목-소매-앞판(가슴쪽) 위-등판(등쪽) 위-앞판 아래-등판 아래-칼라 순으로 다린다.

1 셔츠의 양쪽 손목 안쪽 부분에 다리미를 대고 둥글게 다린다.

2 소매의 시접이 등판 쪽을 향하도록 접어 어깨 재봉선을 다리미판 모서리에 맞춰 놓고 다린다. 반대쪽 소매도 같은 방법으로 다린다.

3 다리미판의 모서리 끝에 소매 부분을 끼우고 셔츠의 앞판 윗 부분을 다린다.

4 옷을 앞으로 당겨 등판 윗 부분을 다린다. 뒷판에 주름이 있는 디자인의 셔츠는 20cm 길이로 주름을 잡아 다린다.

5 나머지 앞판 윗 부분도 다린다.

6 셔츠를 돌려가며 앞판 아래 부분과 등판 아래 부분을 다린다.

7 앞판의 단추 부분은 옷을 뒤집어 안쪽에서 다린다.

8 칼라 부분을 다린 뒤 양쪽 끝을 손으로 잡고 삼각형 모양으로 접어 모양을 만든다.

9 옷걸이에 셔츠를 걸고 첫 번째와 세 번째 단추를 잠그면 형태가 틀어지지 않는다.

 

바지 다리는 비법

안감의 시접과 주머니-지퍼 안쪽-허리선-다리-다리 안쪽 순으로 다린다. 안 보이는 안쪽 시접과 주머니까지 다려야 입었을 때 맵시가 난다.

1 바지의 안감이 겉으로 나오도록 뒤집어 시접 부분을 눌러 다린다.

2 안쪽 주머니도 구김 없이 평평하게 펴서 다린다.

3 다시 겉감이 나오도록 뒤집어 다리미판 모서리에 끼운 뒤 지퍼 안쪽을 다린다.

4 바지를 돌려가며 허리선을 따라 다리고, 주머니도 안쪽까지 꼼꼼하게 다린다.

5 바짓단은 시접과 시접을 맞추고 위쪽은 앞벨트 고리를 양쪽에서 잡아 줄을 잡는다.

6 그대로 다리미판에 올리고 스팀을 분사하면서 다려 앞주름을 잡는다.

7 다시 바짓단의 시접을 맞춘 다음 엉덩이 라인에 검지를 대고 엄지와 중지로 주름을 잡은 뒤 그대로 다리미판에 올려 스팀을 분사하면서 다려 뒷주름을 잡는다.

8 바지를 다리미판과 나란히 놓고 한쪽 다리를 2~3번 살짝 접은 뒤 다리 안쪽과 엉덩이 밑을 꼼꼼하게 다린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다린다. 바지 주름을 다시 한 번 눌러 잡아준 뒤 위에서 3분의 1정도 지점을 접어 옷걸이에 걸어둔다.